우엉조림을 맛있게 만드는 방법으로 김하진의 우엉조림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우엉은 소들이 우엉의 잎과 뿌리를 좋아하기 때문에 '소우'(牛)자를 사용해 '우엉(牛蒡)'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이 식물은 주로 경북 안동, 경남 진주, 하동 등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엉은 3월에 씨를 심으면 9월부터 12월 사이에 수확할 수 있고, 10월에 심으면 다음 해 6월이나 7월에 수확됩니다. 그래서 여름부터 지금까지 우엉은 먹기 좋은 식재료입니다. 반찬 선택에 고민할 필요 없이 요즘 같은 시기에는 우엉조림을 해보세요. 김하진의 우엉조림 황금레시피를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재료
우엉 600g
식초
검은콩 80g
양파 100g
대파 통마늘 각 50g
생강 5g
청양고추 4개
통후추 1큰술
진간장
조청맛술 각 10큰술
참기름
통깨 3큰술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김하진 황금레시피)
1. 우엉을 먼저 준비해야 합니다. 굵은 우엉의 껍질은 칼의 등 부분을 사용해 벗기고, 껍질을 제거한 우엉 600g을 2~3mm 두께로 자릅니다.
2. 어슷하게 자른 우엉을 식초물에 담가 두고, 끓는 물에 식초 4큰술을 넣은 후, 우엉을 넣어주세요.
3. 약 30초 정도 데친 후 우엉을 꺼내 찬물에 씻고, 깨끗이 헹군 우엉은 체에 걸러서 물기를 빼주세요.
4. 우엉조림을 맛있게 만드는 방법으로, 알토란 우엉조림 황금레시피의 핵심은 채수를 활용해 육수를 만드는 것입니다.
육수팩에는 양파 100g, 대파 50g, 반으로 잘라놓은 청양고추 4개, 통마늘 11개(50g), 생강 5g, 그리고 통후추 1큰술을 모두 넣어주세요.
5. 끓는 물 10컵(2L)에 육수팩을 넣고 약 40분간 끓여주세요.
6. 40분이 지나면 육수가 완성되니, 육수팩을 꺼내 주세요.
7. 센 불에 넓은 팬을 놓고, 준비해둔 채수 2컵 반과 진간장 7큰술을 넣어주세요. 여기에는 김하진 선생님이 검정콩 삶은 물 2컵 반을 추가하셨습니다. 우엉과 검정콩의 궁합이 좋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8. 물 2컵에 검은 콩 80g을 넣고, 조림장이 절반이 될 때까지 센 불에서 15~20분간 끓이면 검정콩물이 완성됩니다.
9. 채수 2컵 반, 진간장 7큰술, 검정콩 삶은 물 2컵 반을 넣은 후, 여기에 조청 10큰술과 맛술 20큰술을 추가해 주세요.
여기까지 만드셨다면 우엉조림 조림장은 완성입니다.
10. 썬 우엉 600g을 넣고, 조림장이 절반이 될 때까지 센 불에서 15~20분간 조리면 됩니다.
11. 20분이 지나면 삶은 검은콩 1컵을 넣고 충분히 졸여주세요. 우엉조림을 맛있게 만드는 두 번째 포인트는 참기름 3큰술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참기름이 우엉을 코팅해 주어 타는 것을 방지해 준다고 하네요.
12. 마지막으로 통깨 3큰술을 넣으면 김하진 우엉조림 황금레시피가 완성됩니다.
우엉의 주요 영양 성분인 이눌린은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것을 막아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엉을 자를 때 나오는 끈적한 성분은 리그닌인데, 이는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항균 효과가 있으며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우엉은 혈액 순환 개선, 면역력 향상, 항암 효과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진 식재료입니다. 소개한 김하진 우엉조림 황금레시피로 맛있는 우엉조림을 만들어 건강한 식탁을 꾸미시길 바랍니다.